본문 바로가기
하고나서

경구피임약 멜리안으로 생리전증후군 극복한 후기_1편

by 구의동날다람쥐 2023. 9. 20.
728x90

경구피임약 멜리안 2년 8개월 복용 후기

생리전증후군과 함께한 역사는 고등학생 때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타고난 예민보스인 나는 그 당시에 내가 겪는 무기력함이나 기복의 원인이 무엇인지도 몰랐다. 대학생 돼 혼자 살게 되면서 증상이 더 심해지자 생리전증후군을 본격 알아보게 된 것 같다. 이제 거의 인생의 반 이상을 생리전증후군과 함께하게 된 현재, 월경전증후군을 완전히 극복한 것은 아니지만 경구피임약 멜리안을 약 3년간 복용하면서 상당히 증상이 완화된 후기를 풀어본다.

대표이미지
월경전증후군 극복기

월경전증후군(PMS)이란

생리전증후군 또는 월경전증후군(PMS)은 월경 전에 겪는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어려움을 말한다. 증후군이라는 이름이 붙은 만큼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고, 호르몬의 이상 등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배란일부터 월경일 사이에 발생하며 월경 이틀 전부터 월경 시작 전까지 가장 심하다.

728x90

월경전증후군 증상

월경전증후군 증상은 상당히 다양하다. 사람마다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정서적, 행동적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물론 이 세가지가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정신적 증상으로는 집중력 저하, 정서불안, 건망증, 우울, 불안, 공격성 등이 있다. 내 경우에는 집중력 저하, 우울, 불안 등이 나타났고, 주기적으로 불면증을 겪었다.  20대 내내 주변에 언니들이나 친구들만 만나면 월경전증후군 얘기를 항상 했던 것 같다.

생리컵-탐폰-사진
생리컵을 써봐라, 탐폰을 써봐라 여러 가지 조언도 많이 받았다.

신체적 증상으로는 변비, 설사, 소화장애, 요통, 어지럼증, 두통, 부종, 졸음 및 과도한 수면, 체중 증가, 폭식, 식욕감소, 유방통 등이 있고, 난 특히 더부룩함과 메스꺼움이 정말정말 심했다. 소변이 자주 마려워지기도 하며 성격이 예민해지기도 한다.

또 이 기간 동안 아랫배가 아주 빵빵하게 부풀면서 바늘로 콕 찔러 터뜨리고 싶다는 생각을 종종 했다. 뭐든 주먹만큼만 먹어도 배가 엄청나게 부풀고 더부룩해졌으며 심하면 머리까지 아팠다. 그래서 안 먹자니 식욕증가로 엄청나기 허기가 져서 맵고 짠 음식(떡볶이같은)이나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또 더부룩해지고 이런 악숙환이 반복됐다.

생리전증후군-증상-사진
메스꺼움도 주요 증상 중 하나

정말 월경전증후군 때문일까?

월경전증후군은 보통 생리 시작 일주일 전부터 시작된다고 하지만 난 배란일도 느낄 만큼 예민한 사람이었다. 20대 초반부터 월경관리 어플을 쓰면서 배란일을 체크해왔고 보통 배란일부터 생리전까지 2주 가까이 월경전증후군으로 고생했다. 생리를 1주일 정도 한다고 했을 때 한달 중 정상인 기간이 1주일정도 밖에 없는 아주 절망적인.. 상태..

다른 많은 사람과 마찬가지로 나도 그냥 기분 탓이 아닐까를 수도 없이 의심했다. 그냥 기분 탓일 거야. 물론 내가 겪었던 모든 증상이 월경전증후군 때문만은 아닐 수 있다. 불규칙적인 식사로 혈당이 널뛰면서 그랬을 수도 있다.  

하지만 월경전증후군 때문에 러닝, 헬스, 필라테스 등 운동도 미친 듯이 하고 영양제도 다양하게 먹어봤지만 그래도 한 달에 일주일 조금 안 되는 기간은 산뜻한 날들이 있었던 걸로 봐서는 월경전증후군(PMS)이 맞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경구피임약 멜리안으로 생리전증후군 극복한 후기_2편

생리전증후군 극복을 위한 다양한 약 복용기 생리전증후군과 함께한 역사는 고등학생 때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타고난 예민보스인 나는 그 당시에 내가 겪는 무기력함이나 기복의 원인이 무엇

greenwich-obs.tistory.com

 

프리페민 복용기 '생리전증후군(PMS) 극뽁!(하고싶다)'

월경전증후군을 앓고 있다.'증후군'이라는 게 의학적으로는 정확한 '병'이라고 할 수 없는 경우다.사전에 따르면 '질병의 증상이 단일하지 않고 그 원인이 불분명할 때 쓰이는 용어'가 증후군이

greenwich-obs.tistory.com

728x90